본문 바로가기
꿀팁생활정보

족저근막염 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rihohoo 2023. 2. 2.

의외로 족저근막염을 앓고 계신 분들이 많고, 족저근막염을 의심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족저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떤 것이 있고 자가치료나 외과적인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발뒤꿈치나 발바닥 쪽에서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입니다. 족저근막염의 통증으로 인해서 걷는데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평소 생활습관이나 일을 하실 때, 불편한 신발을 하루 종일 신고 있는 경우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기 매우 쉽습니다.

이러한 만성적인 증상 이외에도 갑자기 발에 무리가 가는 달리기 운동이나 제자리 점프 그리고 멀리뛰기 등을 했을 때도 족저근막염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생활습관이나 일상생활을 통해 얻은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마사지를 통해서 금방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은 오랜기간 동안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족저근막염을 완전히 치료한다기보다는 보존적 치료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강도를 서서히 낮춰주는 것이 필요하고, 여러 가지 약물 치료 및 물리치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1. 물리치료

대표적인 외과적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물리치료가 필수적으로 동반됩니다. 특히 물리치료는 마사지나 미세전류를 통한 전기요법등이 있기 때문에 족저근막염과 같이 마사지나 스트레칭이 필요한 증상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물리치료를 자주 하게 되면 긴장되거나 손상된 근육막을 진정시켜 줄 수 있고 통증을 감소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 물리치료를 최대한 많이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약물치료

외과적인 물리치료와 함께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라고 하면 보통은 소염제를 통해서 근육 내 발생한 염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데요. 약물치료는 물리치료와 함께 초기에 잠깐 병행하면 좋습니다.

외과적인 증상으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약물치료는 장기적으로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려우며, 오랫동안 소염제를 섭취하게 되면 내성이나 심한 통증이 발생했을 때 효과가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생활습관 교정

족저근막염은 보통 체중이 발에 오랜 시간 걸렸을 때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생활습관등을 교정해 주면 치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발에 체중에 부하가 오래 걸리고, 강도가 세지는 경우 족저근막염 개선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서 발에 걸리는 체중의 부하를 약하게 만들어줄 수 있도록 생활습관 교정이 필요하며, 업무적으로 족저근막염에 취약한 경우가 발생한다면 반드시 마사지를 통해서 근육을 풀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족저근막염족저근막염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족저근막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