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생활정보

공황장애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은?

by rihohoo 2023. 2. 2.

예능이나 연예인들이 가끔 공황장애를 겪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공황장애는 요즘 현대인들에게도 자주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공황장애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

연예인들이 많이 앓고 있다는 이 공황장애는 바로 갑자기 극도로 불안함을 느끼고 불안함을 넘어 두려움까지 느낄 수 있는 질환입니다. 연예인뿐만 아니라 요즘에는 취업이나 생계를 유지하면서 극도의 스트레스나 불안함을 느끼고 공황장애 증상을 보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불안한 미래 때문에 걱정을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공황장애인지 아닌지 걱정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공황장애는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발병하는지 그리고 증상은 어떤 증상이 있는지 극복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 어떤 것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꿀팁

 

공황장애 원인

  • 스트레스
  • 신체적인 원인

공황장애의 대표적인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갑작스레 찾아오는 인생에서의 어려움이나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게 되면 극도의 스트레스나 막연한 불안감을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걱정이 지속되고 개선이 되지 않는다고 느낀다면 공황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체적인 원인이라고 함은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공황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의 영향은 매우 미미하지만 그래도 매년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는 일반적인 수준으로 받지만 공황장애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원인도 공황장애를 겪는 분들도 계십니다.

 

 

불안감불안감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의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정리하였을 때 아래 5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이신다면 바로 공황장애를 의심하시고 병원을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장애는 예기치않은 시각에 갑자기 공황발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진단 후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증상을 확인해 보시면서 본인이 공황장애 증상을 보이는지 셀프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두근거림이나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심장박동수가 빨라지면서 자연스럽게 두근거림 증상이나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극도의 스트레스로 인해 두근거림이나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을 지속적으로 보인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하시고 빨리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땀이나고 몸이 떨리는 증상

땀이 나고 몸이 떨리는 증상 역시 공황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앞서 맥박이 빨라진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이러한 증상과 함께 땀이 나면서 몸이 떨리는 증상도 보일 수 있습니다.

외부 환경이 변화가 없고 몸살기운이나 감기기운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본인이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느끼는 것이 있는지 인지하시고 공황장애를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속이 불편하고 어지러운 증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바로 몸 내부 시스템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 영향을 직격으로 받는 것이 바로 위장인데요. 스트레스를 극도로 많이 받거나 불안함을 느낀다면 위장의 소화기능이 떨어지면서 속이 불편해집니다. 그 이후 이러한 증상이 계속 이어진다면 어지러움증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속이 불편하다고해서 내과를 방문하실 수 있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는 공황장애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갑자기 찾아오는 공포감

극도의 스트레스나 막연한 불안감으로 인해서 극도의 공포를 느끼는 것이 바로 공황장애의 공황발작증상입니다. 이로 인해서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많은 분들이 갑자기 찾아오는 공포감으로 많이 힘들어합니다.

뜬금없이 공포감이나 불안감이 엄습하여 앞서 말씀드린 증상이 동반된다면 공황장애 증상을 반드시 의심하시고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몸이 화끈거리거나 저린 증상

감기몸살이나 독감증상 혹은 아무런 변화가 없었는데도 갑자기 몸이 화끈거리거나 손발이 저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공황장애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대부분 공황장애는 정신적인 고통이 동반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체적인 고통이 찾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마찬가지로 공황증상을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감불안감불안감

 

 

공황장애 치료방법

1. 약물치료

공황장애 치료는 대부분 불안감을 약화시켜 주는 약물치료를 통해서 치료가 진행됩니다. 공황장애는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대부분 발생하기 때문에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를 통해서 공황장애의 원인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주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약물치료기간은 길게는 약 1년 정도 지속될 수 있으며, 빠르게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인지 행동 요법

두려움이나 불안함이 찾아와서 공황장애를 진단받은 경우, 동일한 상황에 놓였을 때 똑같이 공황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놓였을 때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정확히 돌파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인지 행동요법의 경우 개별치료보다는 여러 공황장애를 가진 환자들을 함께 치료를 진행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댓글